본문 바로가기
[보통인생]

일하는 기계가 되지말자

by 보통인생 2024. 2. 2.
반응형

일하는 기계가 되지 말자.

 

직업이 왜 필요할까요? 왜 일을 해야 할까요?

 

당신은 일을 하기 위해 살고 있나요? 아니면 살기 위해 일을 하고 있나요?


근로소득은 우리가 살기 위해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가장 보편적인 수단일 것입니다.

 

하지만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근로를 하며 살아가는 것은 너무 슬픈 일입니다.

 

어떻게 하면 일을 위해 살아가는 것이 아닌 살기 위해 일을 할 수 있을까요.


먼저 철저하고 냉정하게 나를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일을 하기 전, 일이 끝난 뒤 나는 무엇을 하고 있나요?

 

일이 너무 바쁘다는 핑계로 일이 너무 늦게 끝났다는 핑계로 이런저런 핑계로 일만 하고 있진 않나요?

 

정말 일 때문에 다른 무엇을 하지 못하는 게 맞는 것인지 철저하게, 냉정하게 나를 바라보기 바랍니다.


냉정하게 나를 볼 수 있다면 이제 찾아야 합니다.

 

하루 24시간 중 내가 나를 위해 쓸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그 시간에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하고 싶은걸 내 시간에 맞춰 할 수 없는 핑계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내가 쓸 수 있는 시간에 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찾아야 합니다.

 

목돈을 모으고 싶다면 급여를 받고 쓸돈 다 쓰고 남은 돈으로 저축하는게 아니라 저축을 먼저하고 남은돈으로 생활하는 것처럼 24시간을 일하는 시간 빼고 남은 시간에 무엇을 할 것인지 먼저 정하고 그리고 휴식을 하거나 잠을 자도 우린 살아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구분해야 합니다.

 

일을 할 때 나와 일을 하지 않을 때 나를 구분해야 합니다.

 

내 모든 것이 일에 맞춰지는 것이 아니라 본캐와 부캐를 나누는 것처럼 일할 때와 일을 하지 않을 때 나는 분명히 달라야 합니다.

 

일을 하는 나는 내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닙니다. 일을 하는 나도 나고, 일을 하지 않는 나도 나입니다.

 

일을 할땐 그 안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일을 하지 않을땐 그때의 나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어떤 인생이 좋은 인생인지 알 수 없습니다. 다만, 내인생의 주체는 내가되야 할 것입니다. 내인생의 주인공이 나라는 사실을 절대 잊어선 안됩니다. 여러분의 인생은 여러분의 것입니다. 제 인생이 제것인 것처럼.

반응형

댓글